서울시, 노숙인 치유‧자립 동시에…은평의 마을에 제1호 케어팜 > 홍보자료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접속자집계

TODAY
42
   TOTAL
57,800

서울노숙인일자리지원센터

홍보자료

함께 일하는 서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서울

home > 자료실 > 홍보자료
홍보자료
  • 관리자
  • 20-05-18 13:40
  • 18

서울시, 노숙인 치유‧자립 동시에…은평의 마을에 제1호 케어팜

본문


 

 

2020. 4. 28 () 석간용

 

이 보도자료는 202042806:00부터 보도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담당부서 :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도시농업과장

송임봉

2133-5435

 

 

도시농업조성팀장

김형금

2133-5388

 

 

담 당

강명희

2133-5397

 

 

사진없음

사진있음

쪽수 : 4

관련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서울시, 노숙인 치유자립 동시에은평의 마을에 제1호 케어팜

- , 은평의 마을 유휴공간에 치유·자립의 개념을 담은 1,100규모 텃밭 조성

- 텃밭정원, 무장애텃밭, 상자텃밭 등 서울의 특색 고려한 서울형 케어팜 구현

- 시설 내 텃밭과 시설 밖 농장 체험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적응 유도

시립 성인남성노숙요양시설인 은평의 마을1서울형 케어팜이 조성된다. 일상생활이 가능한 입소자를 위해서는 자연농업 재배기술을 이용한 토양 만들기부터 파종·병해충 관리·수확까지 농사 교육을 진행하고, 사회복귀를 준비하는 1생활관 입소자를 위해서는 시설 밖 농장 활동과 연계한 치유프로그램으로 입소자의 사회 적응을 돕는다.

 

 

은평의 마을에 조성되는 케어팜은 시설 입소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텃밭1,100 조성해,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이다. 올해 5월부터 생활관 옥상과 성모동산에 텃밭 조성을 시작한다.

5개의 입소시설, 입원환자 116명을 제외한 620여명의 입소자가 있는 은평의 마을(부지면적 40,139)은 케어팜 조성을 위한 부지확보나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참여자 모집·이동 지원 없이 서울형 케어팜을 구연할 수 있는 위한 최적의 공간이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 도시농업공간조성사업에 은평의 마을의 옥상공간을 활용한 텃밭 조성사업이 선정(‘20.1)된 후 ‘‘은평의 마을의 입소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자텃밭 운영관리 사업 수행단체를 선정(‘20.3)했다.

 

시는 은평의 마을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옥상텃밭, 무장애텃밭, 상자텃밭 등 특색있는 서울형 케어팜을 조성해 입소자들이 텃밭을 통해 소통하고, 치유를 받으며 자립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북한산을 바라볼 수 있는 아름다운 조망을 가진 은평의 마을 1·3생활관의 옥상 공간에는 텃밭과 휴게 시설을 배치한다. 특히, 현병 환자가 입소한 3생활관은 텃밭 정원의 개념이 도입된 공간을 조성하여 입소자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꽃과 나무로 둘러싸여 아름답지만, 휴게 공간 외 달리 쓰임이 없는 성모동산에 무장애 텃밭을 조성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텃밭 활동을 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또한, 소일거리 없이 무료한 일상을 보내는 시설 입소자에게 개인 소유의 상자텃밭을 보급하고, 직접 작물을 가꾸며 생명의 소중함과 삶에 대한 애착을 갖게 유도한다.

은평의 마을 곳곳의 공간에 입소자들이 소유한 상자텃밭을 배치하여 입소자간의 농작물 가꾸기 상호경쟁·협동의 과정을 거치며 입소자의 자존감 회복과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 사회복귀를 준비하는 입소자 등 시설 입소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특성에 맞춰 다양한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입소자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위해 상자텃밭을 활용한 실내 작물 재배 및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는 음악치료를 한다.

사회복귀를 준비하는 1생활관 입소자를 위해서는 시설 밖 농장 활동을 연계한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입소자의 사회 적응을 유도한다.

 

서울시는 그간 도시농업이 여가활동·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그치지 않고 농업활동을 통해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치유·재활 등 농업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과 효과에 집중해 그 범위와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에 치유형 텃밭을 조성하고, 치유프로그램을 전문으로 하는 공모사업을 추진하며,